오늘도 야근 빡시게 했네요. ㅎㅎㅎ
오늘은 그동안 정리하던... 만화 그리는데 도움이 되는 도서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다 지금까지 가지고 있고 틈틈히 공부하는 책들이죠.
알기쉬운 인물화 & 다이나믹 인체 구조의 분석
아마 만화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익숙하신 책들이 아닐까 합니다.
고전이기도 하고...저자 이름도 외우기 쉽지요. A.루미스 와 B.호가스..
둘다 인체공부하기 위해 좋은 도서이지만 두권의 특성은 상당히 다릅니다.
A.루미스의 그림들은 평면과 선 위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간은 전반적으로 선이 가는편입니다. 여성적이라고 할까요.
반면 B.호가스의 책들은 표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덩어리와 입체적인 면을 강조하는 편입니다.
이미지 자체가 기계덩어리를 그리는 것처럼 강렬합니다. 전반적으로 남성적이지요.
둘중에 어떤 책을 고르라면... 글쎄요..
역시 두권다 있는게 낫습니다만.... 보통 처음엔 A.루미스의 알기쉬운 인물화를 먼저 시작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입체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 B.호가스의 다이나믹 인체 구조의 분석을 하시면 됩니다.
B.호가스부터 시작해도 좋지만, 아무래도 너무 남성적이라 보기에 부담감이 상당하거든요. ㅎㅎ
하지만...익숙해지면 B.호가스도 상당히 재미있지요^^
만화의 이해
만화를 좋아하지만, 왜 그것에 끌리는지, 그것을 멋지게 생각하는 지 아는 사람은 굉장히 드뭅니다.
만화가 얼마나 멋진 도구인지 만화라는 도구를 통해 아주 체계적이고 멋지게 설명해줍니다.
그저 만화공장장이 되거나, 만화쟁이가 되기 싫거든.......
만화를 그저 생업의 하나가 아니라 하나의 예술로서 승화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분이시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도서입니다.
만화의 창작
...저와 제 친구 시린은 이 책을 보고, 더 이상의 만화강좌... 할게 없다라고 서로 이야기할 정도로..
만화에 대해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훨씬 멋지게 다루었습니다. 역시 만화의 이해와 함께 필독도서입니다.
앞선 만화의 이해가 만화가 무엇인가에 대해 체계적이고 자세한 설명이라면...
만화의 창작은 제목그대로 만화를 그리기 위해 필요한 연출, 표정, 스토리....모든 걸 담았습니다.
꼭 읽고 감명받으시길 바랍니다.^^
예술가를 위한 해부학
예술가를 위한 해부학은 원서로 유명한 책인데, 최근에 정발되었습니다.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인체사진과 해부학 자료들이 실려있으며....
특히 일반적인 인체책에 비해 이미지.. 특히 뼈가 굉장히 리얼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리얼하게 그려져 있는게 왜 좋은가 싶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해부학..인체책의 목적이라는게
결국은 인체라는 입체구조물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고, 상상하기 위한 가이드이니까요...
퀄리티가 낮은 이미지들로는 제대로 3차원적인 구조(특히 뼈의!!!) 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책들이 결코 낮은 퀄리티는 아니지만...
이 책의 퀄리티는 그 이미지 하나하나가 작품이라 할 정도로 고퀄리티입니다.
가격이 상당히 비싸지만;; (5만원!!!) 책 가격만큼의 가치는 있습니다.
자, 그럼... 공부 열심히 하세요!!! ^^;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