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노트/IT관련잡담2010. 5. 11. 00:40

아마 요즘은 누구나 다 USB메모리 하나쯤은 들고 다니실껍니다. 하지만...

USB메모리는 참 좋은 도구입니다. 크기도 작아 부담없고, 용량도 많고, 가격도 착하죠.

하지만 가끔.......

 

집에서 할 급한 일거리들을, USB에 담아오는 걸 깜빡해서 1시간이나 걸리는 회사까지 다시 갔다던가....854604_rabbit_(28).gif

기껏 USB에 담긴 했는데... 깜빡하고 뽑는 걸 잊었다던가....ㅎㄷㄷ

중요한 자료가 든 USB를 술먹고 휴대폰과 함께 잃어버린다거나....;;;;854610_rabbit_(31).gif

USB에 들어 있는 중요한 자료를 실수로 지워버렸다던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럴땐 한마디로 미치고 환장하죠..=ㅂ=

(네... 눈치채셨다시피 다 제 이야기입니다. 쿨럭;;)

854550_rabbit_(1).gif

이런 일이 잦으신 분들께!!! 웹동기화서비스+프로그램인 DROPBOX를 추천합니다 >ㅅ<b

static/11177/images/logo.png

가입하시려면 http://www.dropbox.com/referrals/NTkzMTg0Mjk5 이왕이면 이쪽.

 

Dropbox란?

 일종의 웹 동기화서비스입니다.

폴더를 정해주면 컴퓨터A - 웹서버 - 컴퓨터B의 폴더를 실시간으로 동기화시켜줍니다.

쉽게 말하면 두대의 컴퓨터에 특정 폴더를 똑같이!! 만들어줘요.

대략.... 사용자가 컴퓨터 A에서 작업을 열심히 하고 저장을 하면, dropbox 프로그램이 눈치껏 저장된 파일들을 웹서버에 올립니다.

그리고 A컴퓨터를 끄고 집에와서 B컴퓨터를 켜면? dropbox 프로그램이 또 열심히 변경된 파일을 다운받아서 B컴퓨터에

고대로~~ 저장합니다.

 

즉, 회사컴퓨터에서 작업한게 집에 왔더니 고~~대로 요기잉네? 가 되는겁니다.  

아무런 신경도 안썼는데 말이죠!! 마치 dropbox....요태까지 날 미행한고야? 같은 겁니다!! (응?)

 

요거요거 꽤 편합니다.

최근 작업하는 거나 참고자료등을 그냥 정해둔 탐색기 폴더에 집어넣으면 알아서 공유해주기때문에

중요한 작업물을 깜빡하게 되는 일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자잘하게 신경쓸 일이 줄어드므로, 일에만 집중할수 있어 전체적인 업무효율도 상승하죠.

 

jimin114.png

주로 My Dropbox라는 폴더가 생기고, 여기로 공유합니다.

 

무료에 2GB의 용량을 제공하므로, 꽤 넉넉한 편이며,

다른 사람을 추천해서 그 사람이 다운받을 경우 250mb씩 늘려줍니다. 무려 10GB까지. ㅇㅅㅇ !!!

이정도면 왠만한 USB메모리 못지 않을 것 같습니다.

(슬슬 엘프의 속마음이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어쨌든...ㅋㅋ)

 

단지 이것뿐이라면 DROPBOX를 추천하지 않습니다.ㅇㅅㅇ!!!

히스토리 기능도 있습니다. 파일의 변경사항을 기록/복원해주는 기능입니다.

설사 내가 깜빡하고 파일을 지우거나 엉뚱한 걸 덮어썼다 하더라도!! 히스토리기능이 있어서 고대로 되살릴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 기능이 뭔데? 별로네?라고 생각했었었는데...

한번 중요파일을 날렸다가 시껍해서 히스토리 기능을 통해 되살린 뒤로는 상당히 중요하게 여기는 기능입니다.

아무래도 USB로는 흉내내기 힘든 기능이죠.

jimin112.png

dropbox에 올라가는 파일들은 위처럼 모두 변화사항이 기록됩니다. 이 기록들을 통해 복원시키는게 가능합니다.

 

또, PC방같은 곳에 가서라도 굳이 dropbox 프로그램을 깔지 않더라도 웹으로 접근이 가능해서 PC방에서 간단히 파일을 확인하고 설정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아이폰용 어플이 있어서 길거리에서도 확인이 가능!!! 우후후~

jimin113.png

요게 웹페이지입니다. 클릭해서 실행하거나, 다운받는게 가능합니다.

dropboxiphone.jpg

요건 아이폰용. 저도 사용중인데 꽤 쓸만함.

 

폴더 공유기능도 있어서 다른 dropbox 유저나, 혹은 그냥 '아무나'(Public폴더)에게 파일 전달이 가능합니다.

사진슬라이드 기능도 있어서 dropbox의 photo 폴더에 든 사진은 슬라이드로 보여줍니다.

 

끝으로 꽤 재미있는 기능인데... Public 폴더에 있는 파일은 웹에서 누구나 곧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마치 나만의 FTP 서버 같습니다.

jpg등을 태그로 열수 있을 뿐만 아니라.....html 파일의 경우... 바로 브라우저로 띄워줍니다. ㅇㅅㅇ!!!!!

이거 잘 쓰면 간단한 웹페이지도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바스크립트나 웹페이지용 파일을 넣어둘수도 있겠죠.

아래 페이지를 클릭해보세요. 제 public 폴더에 있는 html 파일입니다. 아주 잘 띄워줍니다.

http://dl.dropbox.com/u/31323/card_english.html

잘 사용하면 별도의 계정을 구입하지 않고, dropbox만으로 자신만의 간단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니면 남들에게 손쉽게 자료를 공유해주는 나만의 자료실로도 쓸수 있겠죠.

 

 

아래처럼 쓰시면 더더욱 빛나는 Dropbox

대용량첨부이메일 - public 폴더에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을 넣어두고 이메일로 링크를 보내주면 그대로 대용량 첨부!!!

1G고 2G고 dropbox의 크기만한 파일을 보낼수 있습니다. 여러명에게 동시에 보내거나, 자신만의 자료실로 써도 되겠죠.

 

웹페이지 작업 - 폴더에 html과 이미지를 간단한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공동작업 - 어떤 분은 폴더를 공유시킨다음 여기에 jwfreenote 등의 편집툴을 써서 공동작업을 하시기도 하시는것 같습니다. 꽤 괜찮은 방법인 것 같아요.

 

블로거의 첨부파일용도 - public folder에 첨부파일을 넣고 링크를 걸면 2G짜리 무료 저장공간을 자료실로 마음대로 쓰는 것과 마찬가지!!

안그래도 첨부파일기능따윈 안넣어주시는 콧대높은 블로거엔 안성맞춤 아닐까 합니다. >ㅅ<;;;;

요건 테스트 첨부파일입니다.제가 좋아하는 노래에요. 다운받아보세요 ^-^(저작권 문제 있으려나;;;;) : L'Arc~en~Ciel - DAYBREAK'S BELL
blogger.png

Dropbox를 설치하시기로 마음먹으셨나요? ^^ㅋ

그렇다면 드롭박스 사이트에 가셔서 직접 받으셔도 좋겠지만,

이왕이면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__)

제 드롭박스에 250mb가 추가되거든요. 그리고...요 링크로 받으시는 분도

250mb가 추가되니 나쁜 조건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요거요~ ㅋ

http://www.dropbox.com/referrals/NTkzMTg0Mjk5

 

너따위한테 줄 250mb는 없어!! 라고 생각하신다면;; (쿨럭;;)

아래 직링크로 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https://www.dropbox.com/

 

 

 

설치방법

자, 이왕 꼬셨으니^^;;;;; 끝까지 책임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방법입니다.

 

자, 우선 위에 제가 앵벌이한(..쿨럭;) 링크를 클릭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화면_캡쳐0018.png

계정생성화면입니다.

First name 에는 이름을, Last name에는 성을 넣습니다.

Email에는 이메일주소를(이메일이 아이디가 됩니다.), password 에는 아시죠? ㅋ 사용하실 비번을 넣습니다.

다 넣으셨으면 create account를 눌러서 등록을 합니다.

화면_캡쳐0019.png

 

그럼 Dropbox용 다운로드 화면이 뜹니다. 가운데 Free Download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화면_캡쳐0020.png

열심히 다운로드 중;;

화면_캡쳐0021.png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인스톨 화면이 나옵니다. Install 버튼을 살포시 눌러주세요

화면_캡쳐0022.png

인스톨중입니다.

화면_캡쳐0023.png

 

인스톨이 끝나면 계정이 있는지, 없는지 물어봅니다. 방금 만들었으므로 아래껄 클릭.

화면_캡쳐0024.png

방금 만든 아이디(이메일)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응? 위랑 다르다구요? 사소한건 신경쓰지마세요.ㅎㅎ)

그리고 Computer Name에는 사용할 컴퓨터 이름을 씁니다. 나중에 히스토리에 기록됩니다. 그리고 Next.

화면_캡쳐0025.png

 

자, 그러면 몇기가 짜리를 쓸건지 물어보는 화면이 뜹니다. 우리는 가난하니 무료인 2G짜리를 선택합시다;;;

한달에 9.99$따윈 껌값이네!! 라시는 분은 50GB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Next~

화면_캡쳐0026.png

 

간단한 설명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 사용하기 좀더 편하실 것 같습니다.

뭐, 공유폴더는 '내문서' 아래 생긴다 정도의 내용이군요.

화면_캡쳐0027.png

어디서든 접속가능하답니다. 그런가봅니다.

화면_캡쳐0028.png

트레이아이콘을 확인하라는군요. 네. 드롭박스를 깔면 아이콘이 생기며, 실시간으로 파일업로드 상황을 알려줍니다.

보고 있으면 저랑 달리 참 부지런한걸 알수 있습니다. 파일 넣자마자 뽀작뽀작 업로드...

화면_캡쳐0029.png

끝으로 공유기능설명. 탐색기에서 파일->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수 있습니다.Public 폴더도 보이는군요.

저 폴더에 들어가서 파일에 우클릭하시면 파일을 공유하기 쉽도록 공유링크도 복사해줍니다. 굳~

화면_캡쳐0030.png

끝으로... 간단한 설정화면입니다..

첫번째 것은 바탕화면에 드롭박스 아이콘을 놔둘것인지

두번째는 드롭박스폴더를 바꿀것인지 물어봅니다. 그냥 Finish를 누르셔도 됩니다.

화면_캡쳐0031.png

 

Finish를 누르면 아래처럼 폴더 하나가 열립니다.

이제 이 폴더에 파일만 넣으면??? 웹서버에 알아서 저장해줍니다.

화면_캡쳐0032.png

 

다른 컴퓨터와 공유하시려면, 그 컴퓨터에 dropbox 프로그램을 설치하신뒤, 똑같이 이메일과 비번을 넣으시면 됩니다.

요렇게 말이죠. 컴퓨터 이름 정도만 구별가능하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부터 양쪽 컴퓨터 폴더가 똑같아집니다.

화면_캡쳐0025.png

 

자, 끝으로 간단히 dropbox 프로그램을 살펴보죠. 화면 우측하단에 dropbox 트레이 아이콘을 우클릭해보세요.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화면_캡쳐0033.png

Open Dropbox Folder 는 말그대로 공유폴더를 열어주는거구요.

Launch Dropbox Website는 웹 dropbox 사이트를 열어줍니다. 공유된 파일을 고대로 볼수 있죠.

Recently Changed Files 는 최근에 변경된 파일을 보여주구요...

그 밑에 0.1% of 2.3GB 어쩌구...는 현재 용량에서 사용된 양입니다.

링크를 클릭해 가입했기때문에 2GB가 아닌 2.3G!!!!!!!

자, http://www.dropbox.com/referrals/NTkzMTg0Mjk5 요걸 클릭할 이유가 명확하지 않습니까? 쿠하하(퍽!)

그 밑은 도움말과 추가 용량을 얻는방법, 환경설정 등입니다.

자, 요기까지 설명 끝!!!! 그럼 온라인 USB메모리인 Dropbox 재미있게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ㅅ<;;;;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작업노트 > IT관련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net탈퇴했습니다.  (3) 2010.06.01
블로거닷컴의 장단점  (2) 2010.05.11
Thoth 초대장 드려요...(현재 8장)  (15) 2010.05.08
블로거닷컴의 장단점  (28) 2010.05.06
텍큐폭파사태에 즈음하여.....  (13) 2010.05.02
Posted by 엘프화가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